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일기/정보방

21년 01월 06일 개장전 정보

by 세인트리83 2021. 1. 6.
728x90
반응형

먼저 미국 시장 마감 소식입니다

 

 

 

초록초록하네요

 

블루웨이브에 대한 경계심으로 빅테크는 조금 쉬고있는 반면에

 

무엇보다 에너지 섹터가 엄청나게 초록초록합니다

 

 

 

하지만 빅테크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IT, 헬스케어, 알리바바 등이 상승하면서 

 

3대지수 중에서는 나스닥이 가장 큰폭의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대지수 모두 사상 최고점을 기록하고 있는 만큼

 

어제 빠지면 오늘 오르고 오늘 오르면 내일 빠지는 시장이 지속될 수 있겠네요

 

러셀2000은 어제 하락한 것을 모두 회복한 모습입니다

 

전 세계 시장이 한쪽 방향만 바라보고 있다고 생각되네요

 

 

미국에서도 시황분석에서 별다른 특이점이 없는 만큼

 

"그냥 올랐습니다. 하지만 조지아주 상원선거가 중요합니다"

 

이정도에서 마무리 코멘트가 나왔습니다

 

그냥 오른다는 것이죠

 

 

 

에너지 섹터가 강했던 이유는 결국 유가의 상승 때문이었습니다

 

유가는 기본적으로 달러를 기반으로 하는 자산입니다

 

물론 달러의 하락세에 비해서 강하게 상승한 분위기이긴 하지만

 

셰일가스가 세상에 등장한 이후 평균적인 유가는 배럴 당 50~60달러 사이에서 거래되었던 만큼

 

예전 수준으로 겨우 회복했다고 평가할 수 있겠네요

 

유가가 5%나 상승했기에 유가와 관련된 섹터에서 북치고 장구치고 단타대회가 열릴예정입니다

 

참가하실 분들은 총알 준비하셔서 달려가시면 될 것 같네요

 

 

 

금값역시 다시 고공행진을 시작했습니다

 

2020년에는 나름 미국에서 금값의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노력했는데요

 

결국은 억제해도 오를수 밖에 없기에

 

다시 가속을 시작했다는 느낌으로 다가옵니다

 

전세계적으로 이렇게 모든 자산의 가격이 상승해버리면

 

뒷감당은 어떻게 되려고 이러는지 걱정이 앞서네요

 

 

미국의 달러가 똥값이 되고 있습니다

 

하루사이 5년, 10년, 30년물 채권금리가 모두 상승해버렸습니다

 

채권 투자자 형님들이 모두 매도를 외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정도네요

 

결국 올해 가장 큰 이슈는 미국 연준의 금리상승 억제정책이 될 것 같습니다

 

목요일에는 FOMC 회의록 공개가 있는 만큼

 

향후 파월 의장이 어떤 연설을 하게 될지 주목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근데 최근 파월형님 왜 이렇게 조용하지?)

 

 

달러가 똥값이 된 가장 큰 이유입니다

 

1월 15일가지 600달러 지급이 완료될 것이라는 소식이네요

 

트럼프가 1월 13일까지 대통령인만큼 빠르게 진행될 것 같습니다

 

이번에도 트럼프의 싸인이 포함되겠죠?

 

 

 

 

달러의 하락을 회피하기 위한 대안자산으로 강력하게 떠오르고 있는 비트코인입니다

 

장중에는 꽤 많이 빠져있었던 것 같은데

 

어느새 최고점을 향해 달리고 있는 상황이네요

 

아무리 그래도 저는 비트코인은 무서워서 투자 못하겠습니다...

 

 

 

 

달러지수 선물은 기대에 부흥하듯이

 

꼴아박고 있는 중입니다

 

어제는 그나마 파운드화가 먼저 머나먼길을 떠나셨지만

 

실질적인 달러공급이 시작되는 만큼 한동안 달러 약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이네요

 

 

이 부분에 대해서 조금 설명해드리자면

(오늘도 설명충)

 

중앙은행에서는 현재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채권을 사들이면서

 

은행을 통해서 자금을 공급하는 수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에 맞춰서 정부에서는 국가 채권을 발행해서 중앙은행에 넘기고

 

그렇게 만들어진 달러를 실업수당 및 전국민 600달러와 같은 정책으로

 

실업자와 모든 국민에게 직접 돈을 공급하고 있는 상황이죠

 

결국 이러한 돈은 단기적으로는 비상금으로 저축이 되겠지만

 

생활이 유지되고 있는 사람들은 단기적인 소비, 주식투자 등의 활동을 하게 됩니다

 

결국 시장에서 돈이 순환하게 되는 것이고 결국 돈이 점점 많아지는 상황에서

 

자산의 가격이 증가하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한다는 것이죠

 

기업은 더 많은 물건(혹은 상품)을 팔아서 매출이 증가할 것이고

 

그러면 다시 그에 대한 재투자/배당 등이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것은 속도의 조절인데요

 

상품의 가격이 오르는 인플레이션이 빠를것인가?

 

자산의 가격이 오르는 거품이 빠를 것인가?

 

이 두가지의 평형을 유지하면서 단계적인 인플레이션을 통해서

 

100억달러의 빚이 아이폰 100만대에서 아이폰 10만대의 가치로 줄여나가는 것이

 

현재 각 국 중앙은행과 정부의 가장 큰 퀘스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 밤에는 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어제 미국 시장에서의 한국 ETF 등락 추이입니다

 

장기 개장한 내내 조금씩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네요

 

어제는 외국인의 매도가 강했던 만큼

 

오늘은 외국인의 매수가 얼마나 강해지는지 살펴봐야겠습니다

 

 

 

환율은 제자리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렇게 1080원 수준을 계속 유지했으면 좋겠네요

 

환율의 급격한 변동은 결국 경제규모가 작은 한국에게

 

치명적인 데미지를 줄 수 있는 만큼

 

안정적인 흐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의 위안화 환율은 6.5가 무너진 채로 유지되고 있네요

 

이 부분 역시 관찰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미국에서 버블 논란이 점점 자라나면서 10% 이상의 조정이 있을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경고는 경고로만 받아들이시면 되지 않나 싶습니다

 

사고 다발 지역에서 항상 사고가 나는건 아니니까요

(지금은 그냥 시장이 미쳐돌아가고 있습니다!!!!)

 

다만, 미국에서도 신용잔고비율이 역대 최대를 기록하고 있다는 소식이 있는 만큼

 

하락폭이 커진다면 또 한번의 심각한 폭락이 있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솔직히 테슬라만 안깨지면 괜찮을 것도 같...)

 

 

 

이란의 한국 국적 선박 나포에 대해서 미국에서도 반응이 나왔습니다

 

결론은 미국이 행하고 있는 제재에 대한 복수라는 것인데요

 

어제 방송중에 제가 7000억이라고 말씀드렸었는데... 음...

 

7조였군욬ㅋㅋㅋㅋㅋㅋㅋ

 

좋게좋게 해결 좀 봤으면 좋겠습니다

 

이제는 트럼프 시대가 아니라 바이든 시대니까요

 

 

국내에서도 가계부채문제가 심각하다는 소식이 나오고 있습니다

 

150조라는 규모의 금액은 현재 채무 상환 기간이 연장된 금액을 말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상환 기간의 추가 연장은 당연히 이루어지겠지만

 

과연 영구적으로 발생한 손실을 어떻게 메워야 할 지

 

해당 자금의 출처는 어디일지 고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방송중에 잠깐 언급드렸던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증자 관련 주주총회 소식입니다

 

음... 국민연금이 반대를 한다고 하지만 지분율이 매우 낮은 만큼

 

결국 통과가 될 수 밖에 없는 안건으로 보입니다

 

국민연금의 언론플레이로 봐야 할까요?

 

왜 이런게 헤드라인인지 조금은 의아한 생각이 드는군요

 

 

 

모더나백신의 국내 생산에 대해서 다양한 이슈가 나오고 있습니다

 

백신의 국내 생산은 당연한 것으로 보이구요

 

누가 생산을 하는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확정된 이슈가 아닌만큼 신규 투자는 위험성이 매우 크다고 생각되는 만큼

 

너무 위험한 투자는 소액으로만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삼성전자의 10만전자 이야기가 계속 나오고 있네요

 

기업의 주가를 평가하는 기준으로는 PER, PBR 등 다양한 지표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사업구조가 완성된 글로벌 수준의 기업은 매출과 영업이익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요

 

매출은 기업의 외적 규모와 시장 점유율을 말하는 것이기에 당연히 중요한 지표이며

 

영업이익은 결국 얼마나 장사를 잘 하는가를 보여주는 지표이기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영업이익이 높아질수록 배당금이 확대될 것이고 그렇다면 글로벌 기준 배당률로 따졌을 때

 

투자에 매력도가 결정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투자에 있어서 나만의 기준을 꼭 세우고 투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애플의 2020년 배당률을 0.8%입니다

(버블논란이 나오는 이유기이도 합니다...ㅋㅋ)

 

 

 

파운드리에 대한 기대감이 날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현재 파운드리는 TSMC와 삼성 그리고 나머지들로 구분되는 만큼

 

삼성전자에게는 희소식이겠네요

 

 

이베이코리아가 매물로 나왔다는 소식입니다

 

매각금액은 약 5조원 수준입니다만

 

현재 기준으로 쿠팡과 네이버에 대항할 수 있는 유일한 플랫폼인만큼

 

이마트와 롯데 등의 유통공룡들이 침을 흘릴만한 이슈이네요

 

특히 롯데는 최근 온라인 대전에서 꼴등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만큼

 

통큰 베팅을 할 수도 있다고 보입니다

 

과연 누가 인수하게 될지 향후 온라인 쇼핑은 어떻게 재편될지

 

유심히 관찰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멤버십이 6개월만에 250만명을 모집했다는 소식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회원수를 모집하지는 못한것으로 보이는데요

 

현재 네이버에서는 거의 모든 역량을 쇼핑과 관련해서 쏟아붇고 있는 만큼

 

향후 네이버 멤버십이 어떻게 발전할지 지켜보는 것도 좋은 투자포인트라고 생각됩니다

(지금 네이버 실적악화의 가장 큰 원인이 이놈이에요 이놈! ㅋㅋㅋㅋ)

 

 

 

2020년 4분기가 끝나가는 만큼 실적이라는 단어가 자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깜짝실적이라는 단어가 있는 만큼

 

실적 대비 고평가라는 단어도 곧 보일 수 있습니다

 

항상 투자하실 때 숫자를 확인하면서 투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어제도 말씀드렸던 JP모건 바이오 컨퍼런스에 참여하는 기업들에 대한 소식입니다

 

지금과 같은 불장에서는 장작 수준이 아니라 휘발유 아니 폭발물 수준의 재료인 만큼

 

관련 기업들의 급등에 너무 현혹되지 마세요

 

향후 실적 + 버블논란 + 공매도이슈 등이 겹친다면

 

이번 이벤트가 마지막 불꽃쇼가 될 확률이 높다고 보여집니다

 

간 큰 형님들만 참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어제 장 마감 이후 주요 공시입니다

 

 

대우건설 수주공시입니다

 

최근 대우건설이 수주공시를 쏟아내고 있는만큼

 

상승한 주가가 쉽게 빠지진 않을 수 있겠네요

 

 

 

무학의 대주주 장내 매수 공시입니다

 

약 0.32%의 적지않은 물량을 매수한만큼

 

향후 추가 매수에 대한 관찰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네요

 

 

 

DMS 수주공시입니다

 

191억의 소규모 수주이긴 하지만 약 10% 수준의 매출인 만큼

 

투자에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출처 : BJ 테이버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