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트럼프 코로나....

by 세인트리83 2020. 10. 4.
728x90
반응형


이 날, 미국 주식 시장은 프리 마켓 대비 낙폭을 줄이기는 했지만 하락 마감했다.

그런데, 정말 어이없게도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들은 하나같이 상승 마감했다. 1%도 아니고 2% 이상씩 말이다. 역시 주식 시장은 아무도 모르는 것 같다. 내 친구 중 한 명은 트럼프 대통령의 확진 소식을 듣자마자 프리 마켓에서 SPG를 전량 매도했다. 정규 시장이 열리면 더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친구는 정규 시장에서 더 비싸게 재매수했다.
미국의 대통령이 감염되면서, 더욱더 절망적인 뉴스들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다. 내가 이런 뉴스만 검색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나는 정말 희망적인 메시지를 포함한 뉴스를 단 한 번도 본 적이 없다. 코로나 바이러스를 바라보는 투자자들의 분위기는 '비관적'이며, 마음은 '아직은 매수할 때가 아니야..'인 것 같다. 이상하게도 나는 모두가 상승을 외치는 주식보단, 이런 분위기의 주식 투자가 마음이 편하다.

지난 글에서 나는, 단순히 확진자 수와 사망자 수에만 초점을 맞추어 확진자 수가 증가하면서 사망자 수가 감소하는 것은 오히려 좋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는 확진자 수와 검사자 수에 관련된 통계를 보여주려고 한다.
가장 눈에 띄는 확진자 증가세를 보여 주었던 영국과 스페인이다. 2차 확산이라고 부르는 게 맞을 정도의 증가세이다. 하지만, 일일 검사 수를 보면 영국과 스페인 모두 4월 대비 10배 이상이 되는 일일 검사 수를 보여주고 있고, 검사 수는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이다.

미국은 어떨까?
미국 역시 사망자는 크게 늘어나지 않으면서, 확진자 역시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 역시 일일 검사 수가 3월 대비 10배 이상 증가하였다.
3월에 비해 크게 늘어나지 않았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나라들과는 반대로 일일 검사 수 또한 늘어나지 않았다. 오히려 3월에 비해 하락한 모습이다. 나는 한국 또한 검사 수가 많아지면, 확진자 수 역시 증가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아무 집단이나 검사를 하면 33%가 확진자이고, 대부분 감기 증상조차 없는 무증상 자라고 한다. 이 사람들까지 전부 포함한다면 코로나 바이러스는 과연 우리가 이렇게 무서워해야 할 바이러스인가 하는 의문이 든다.

미국에 있는 내 친구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걸렸는데 평범한 감기 증상 정도였고 며칠 뒤에 나았다.
바이러스는 분명 점점 약해지고 있다. 스웨덴의 통계가 이를 분명히 증명해 준다.
코로나 바이러스 검사 수는 계속해서 증가하였지만, 확진자 수는 감소, 사망자 수는 0명이다. 처음부터 최소한의 제한만으로 대응했던 스웨덴이다. 시민들은 마스크조차 쓰지 않고, 최소한의 제한 아래서 일상생활을 유지해 왔다. 나는 다른 나라들 또한 시간의 차이만 있지, 분명 스웨덴과 비슷해질 것이라고 확신한다. 백신과 치료제의 유무와 관계없이 내년이면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자유로워질 것 같다. 잘 버텨준 스웨덴에게 고맙다.
통계 자료들을 보면서 미국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은, 미국 국민의 3분의 1 정도가 검사를 받았다는 것이다. 미국의 인구는 3억 3천만 명 정도인데, 벌써 1억 1천만 명이나 검사를 받았다. 정말 대단하다.
종합해보면, 대부분의 나라에서 일일 검사자 수는 3월 대비 5배 - 10배 이상 증가하였다. 그리고 확진자의 수는 3월과 비슷하거나, 더 낮은 수준이다. 가장 중요한 사망자의 수는 3월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눈에 띄는 감소를 보였다. 이는 대부분의 나라에서 공통된 특징이다.
바이러스는 확실히 약해지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과다 낙폭한 주식들은 그동안 상승장에서 소외되어 왔다. 리스크는 점점 해소되어가고 있지만, 사람들은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나는 지금이 이러한 주식들을 매수할 최적의 시기가 아닌가 하고 생각해 본다.

이제부터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들의 심리 개선이다. 뉴스에서도 검사 수, 확진자 수, 사망자 수를 전부 언급해서 정확한 통계를 보여주었으면 한다. 도대체 왜 뉴스들은 확진자 수 증가에는 검사자 수 증가라는 이면이 있다는 것을, 확진자 수는 증가하지만 사망자 수는 계속해서 감소한다는 것을 다루지 않는지 모르겠다. 트럼프 대통령이 빨리 완치해서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사람들의 심리를 개선해 줬으면 좋겠다.

728x90
반응형

댓글